개인전(Solo Exhibition)
▪ 2023.11 / 비행운(contrail) (project space GAZE, 서울)
▪ 2022.10 / marbling (갤러리 minnim, 서울)
▪ 2021.09 / 자유비행 (project space GAZE, 서울)
▪ 2021.06 / 일호식x아티스티 Collado Exhibition #5 (사운즈 한남_일호식, 서울)
▪ 2021.05 / 꿈과 동심과 찬란한 비상 (갤러리 초연, 서울)
▪ 2021.01 / 동심을 향한 비행 (갤러리 다온, 서울)
▪ 2020.09 / 동심을 찾아서 (갤러리 빈칸, 서울)
그룹전(Group Exhibition)
▪ 2025.02 / THREE PALETTES (GOWITH GALLERY, 수원)
▪ 2024.12 / 동시다발전 (project space GAZE, 서울)
▪ 2023.12 / Hidden Agenda (project space GAZE, 서울)
▪ 2023.09 / 시간, 기억, 흔적 (project space GAZE, 서울)
▪ 2023.07 / 계속 (갤러리 모스, 서울)
▪ 2022.04 / 전달 (라메르갤러리, 서울)
▪ 2022.02 / 2월 그날은 이상하게도 유난히 따듯했다. (오솔갤러리, 인천)
▪ 2021.12 / 신인전 (착한갤러리, 서울)
▪ 2021.11 / 심연:못 (젊은인사, 서울)
▪ 2021.10 / 사색전시 (마루아트센터, 서울)
▪ 2019.03 / 공간:평면과 입체 (갤러리 아지트, 서울)
▪ 2017.09 / My Fantasia (용산 CGV, 서울)
▪ 2016.01 / SCOUT (갤러리 이마주, 서울)
▪ 2015.12 / 앙큼한양 (갤러리 자인제노, 서울)
아트 페어(Art Fair)
▪ 2023.08 / 아투어리 art 트레비어 (트레비어, 울산)
▪ 2022.03 / The Collection (더현대서울, 여의도)
▪ 2020.07 / 아시아프2020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레지던시(Residency)
▪ 2024.03~2024.06 / ARTISTY RESIDENCY with SHILLA STAY (신라스테이, 구로)
어린 시절의 순수함을 찾는‘동심을 찾아서’연작을 시작으로, ‘동심 비행’과 ‘흔적’ 연작을 통해 동심은 보이지 않지만 흔적으로 남아 사라지지 않았음을 이야기했다. 이어서 '쌓여가는 흔적'에 대하여 작업을 하고 있다.
그림을 그리는 과정은 살아가는 모습과 닮아있다. 어린 시절부터 이어온 그림은 흔적을 남기듯 쌓여가고 있다. 이렇게 '쌓여가는 것들'로 지나온 시간을 되돌아보며 삶을 이야기한다.
흔적은 다양한 형상의 선과 덩어리로 표현된다. 작업을 위해 지난 시간을 복기하고 재구성하는 행위를 반복한다. 기억과 흔적은 머무름이 아닌, 과거로부터 오늘을 살아가는 연장선의 일부이다. 이 여정은 스스로를 도정하고 채우는 행위이며, 내 영혼의 순수함을 이끌어내는 과정이다.
<동심 비행>
어린아이의 손에 쥐어진 색연필의 움직임은 불안과 주저함이 없다. 무력해진 마음은 오랜 기억 속 ‘동심’을 그리워했다. 종이에 그림을 그리던 아이의 모습이 떠올랐다. 기억 속 아른거리는 어린 마음이 살아 움직이길 바라는 마음으로 색연필을 멀리 띄워 날린다. 그 기억이 이정표가 되어 색연필은 동심을 찾아서 비행하였다. 오랜 기억으로부터 거슬러왔다. 다시, 지금의 내 모습이 보인다. 곧이어 동심은 보이지 않지만, 지나온 것들은 흔적으로 온전히 남아있음을 깨달았다. 어렸던 시간과 낙서가 쌓여 오늘의 그림을 만들어왔다. 작은 손에 쥐어진 색연필로 시작된 낙서는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동심 비행>
어린아이의 손에 쥐어진 색연필의 움직임은 불안과 주저함이 없다. 무력해진 마음은 오랜 기억 속 ‘동심’을 그리워했다. 종이에 그림을 그리던 아이의 모습이 떠올랐다. 기억 속 아른거리는 어린 마음이 살아 움직이길 바라는 마음으로 색연필을 멀리 띄워 날린다. 그 기억이 이정표가 되어 색연필은 동심을 찾아서 비행하였다. 오랜 기억으로부터 거슬러왔다. 다시, 지금의 내 모습이 보인다. 곧이어 동심은 보이지 않지만, 지나온 것들은 흔적으로 온전히 남아있음을 깨달았다. 어렸던 시간과 낙서가 쌓여 오늘의 그림을 만들어왔다. 작은 손에 쥐어진 색연필로 시작된 낙서는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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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직업의 변화와 경험은 작업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다. 기존의 작업은 확장되었고 또 다른 이야기인 ‘완벽한 자연물’ 시리즈를 만들어냈다.
2020년쯤부터 가족이 하는 꽃집에서 소일거리를 돕기 시작했다. 꽃과 식물들을 접하는 일이 많아졌다. 그러면서 자연물을 대하는 사람들의 가치관과 충돌하는 경험이 많아졌다. 시들어야만 하는 꽃의 특성을 싫어하면서도 동시에 사랑하는 이중적인 마음을 마주했다. 그로 인해 나는 가장 아름다운 순간을 향한 욕망을 드러내는 ‘완벽한 자연물’을 그리기 시작했다.
이 작업은 기존의 ‘동심과 흔적’에 대한 작업과 다르지만, 결국 내 스스로가 가진 욕구가 동일하게 반영되어 있다는 생각을 하였다. 동심과 어린 시절의 기억처럼, 무형과 유형의 것 모두 시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작업을 이끌어 오고 있다.
<완벽한 자연물>
완벽한 자연물은 시들지 않고 늙지 않는다. 병들지 않으며 해충이 꼬이지도 않는다. 그러한 자연이 존재할 수 있을까? 가장 아름다운 순간이 시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은 누구나 가질 것이다. 그래서일까 인공 잔디 그리고 꽃과 나무를 흉내 내는 조화들은 우리의 생활 터전 안에서 곳곳에 자리하고 있다.
나는 오랜 시간 생물을 판매하는 꽃집에서 근무하며, 자연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충돌하는 경험을 겪었다. 누군가는 풀과 꽃이 시드는 현상에 안타까움을 가지며, 가짜 꽃인 조화를 선택한다. 그러나 조화는 꽃의 향기와 생명력을 품을 수 없기에, 차선일 뿐 만족하지 못한다. 그들은 시들지 않는 완벽한 자연물을 꿈꾼다. 그렇기에 선물을 받은 꽃이 시들어갈 것을 슬퍼하여 보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나는 가장 아름다운 순간을 향한 사람들의 욕망을 드러내고자 한다. 시들지 않는 자연물을 향한 인간의 상상은, 자연을 흉내 내는 인공물로 형상을 드러낸다. 반영구적이며 시들거나 썩지 않는다. 매끈한 재질에 단단하며, 플라스틱 혹은 세라믹같이 보인다. 이것은 인공물이 흉내 내는 완벽한 자연물이지만, 그 어떤 생물보다도 인위적인 모습으로 존재한다. 어쩌면 아름다운 꽃이 시들기를 바라지 않는 욕망도 동심이다. 어린 시절의 기억과 순수한 마음을 간직하고픈 바람과 다르지 않다. 나 또한 모든 순간이 흐려지거나 시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는 걸까?